Book , September 2018
건축의 형태 공간 규범
ARCHITECTURE Form, Space, and Order/
FRANCIS D.K. CHING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내가 군대휴가를 나와서 우연히 4학년 설계실에 가서 보게 되었고 자대에 복귀하면서 구입하여 제대할 때까지 반복해서 읽었던 책이다. 5번 이상을 정독하고 나서야 원리를 깨닫게 되었고 그 이후에도 책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하여 7번 이상을 읽었고 지금도 가끔 읽고 있는 내게는 지금까지 건축을 계속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고마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의 환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열의 원리, 건축의 공간과 형태에 관한 원리에 대해 공간의 상호연관과 공간구성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 나에게는 건축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
형태와 공간은 건축의 기본 언어로서, 근본적이고 영원한 속성을 지닌다. 또한 건축을 처음 접하게 되는 사람들에게는 형태와 공간의 상호연관과 공간구성 방법에 대한 훌륭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거듭되는 인간의 역사 속에서 보여졌던 건축 디자인의 원리와 근본 요소들을 예시하고 있다. 이러한 모델들은 시간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다. 때로는 다른 시대에서 유사한 스타일이 보이는 예도 있다. 책의 내용은 독자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구조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발견하도록 하고, 시간과 공간을 반영하는 건축물들의 차별성을 설명한다. 독자들이 디자인 요소와 디자인 원리에 차츰 익숙해짐에 따라, 또 다른 연관성과 수단이 수립될 것이다. 여기에 제시된 예들이 논의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완벽한 모델은 아니다. 단지 기술된 공간개념을 명확히 조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을 뿐이다. 이 생산적인 예들은 그 자체의 역사적 문맥을 넘어 사색을 촉구한다 : 그것들이 어떻게 분석, 인식, 경험되는가? 그것들이 어떻게 의미있는 공간구조로 변형되는가? 그것들이 어떻게 건축적 문제의 배열에 재적용되는가? 이러한 것들은 독자들이 문학에서 접근, 경험하거나 또는 디자인의 과정에서 상상할 수 있는 건축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것이다. ('서문' 중에서)
이 책은 형태와 공간을 이루는 요소들을 설명함으로써, 건축의 물리적인 실체와 시각적인 면을 다루었다. 건축의 형태와 공간은 언어에서와 같이 겉으로는 표현되지 않는 내포적 의미를 갖는다. 형태, 공간과 결합되어 하나의 실체를 띠게 되는 건축이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니기도 함은 건축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볼 문제이다. 기본적 재료를 사용해서 실용적 필요성에 의해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어떤 관계를 만들어내는 것이 건축이다. 건축을 공부하면서 건축의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보다 깊이 있는 건축을 하기 위해서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박내범 부사장
© ILSHIN Architects & Engineers Co.,Ltd 2018